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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9평] 신흠, 방옹시여 (2017학년도 9월 모의평가 국어 영역 문학 고전시가)

문학/고전시가

by 프로토콜국어연구소 2022. 8. 5.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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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수와 8수의 자연 친화적 태도, 17~19수의 임에 대한 그리움을 확인했다면 잘했다.

 

 


 

 

지문과 문제

 

 

[01 - 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17학년도 9 모의평가

 

()

 

산촌(山村) 눈이 오니 돌길이 뭇쳐셰라

 

시비(柴扉) 여지 마라 즈리 이스리

 

밤듕만 일편명월(一片明月) 벗인가노라

 

<1>

 

 

()

 

섯래 기나르나 기동이 기우나 트나

 

수간모옥(數間茅屋)* 웃지 마라

 

어즈버 만산 나월(滿山蘿月)* 거신가노라

 

<8>

 

 

()

 

한식(寒食) 밤에 봄빗치 퍼졋다

 

무정(無情) 화류(花柳)  아라 픠엿거든

 

엇더타 우리의 님은 가고 아니 오고

 

<17>

 

 

()

 

() 석류(石榴)곳지 픠엿다

 

부용 당반(芙蓉塘畔)* 수정렴(水晶簾) 거더 두고

 

향한 깁흔 시름을 못내 푸러노라

 

<18>

 

 

()

 

()밧긔 워셕버셕 님이신가 이러 보니

 

혜란 혜경(蕙蘭蹊徑)* 낙엽(落葉) 무스 일고

 

어즈버 유한간장(肝腸) 끈칠 노라

 

<19>

 

- 신흠, 방옹시여(放翁詩餘)

 

* 수간모옥: 방이 되지 않는 작은 초가.

 

* 만산 나월: 산에 가득 자란 덩굴 풀에 비친 .

 

* 부용 당반: 연꽃이 피어 있는 연못가.

 

* 혜란 혜경: 난초가 자라난 지름길.

 

 

 

 

01

 

윗글의 표현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에서는 대상과의 문답을 통해 시상을 심화하고 있다.

 

()에서는 과거와 현재를 대비하여 화자의 삶의 태도를 암시하고 있다.

 

()에서는 선경후정의 전개 방식을 통해 화자의 내면을 드러내고 있다.

 

()에서는 대상에 감정을 이입하여 심리적 변화를 우회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에서는 대상을 의인화하여 대상이 지닌 속성들을 점층적으로 나열하고 있다.

 

 

 

02

 

<보기> , ⓑ를 고려하여 ()()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방옹시여」는 선조(宣祖) 사후에 정계에서 밀려난 신흠이 은거 상황을 배경으로 창작한 시조 작품을 모아 놓은 것이다. 여기에 수록된 30수는 개의 작품군으로 분류될 있다. 예컨대 ⓐ은자로서의 자족감이나 자긍심을 표현한 작품군, ⓑ‘님’으로 표상되는 선왕에 대한 그리움과 연모의 정을 표현한 작품군 등이 있다.

 

() ‘눈’은 ⓐ와 연관된 시어로, 화자의 은거가 자발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알려 주는 단서이다.

 

() ‘수간모옥’은 ⓐ와 연관된 시어로, 화자의 답답한 심정이 투영되어 있는 대상이다.

 

() ‘만산 나월’은 ⓑ와 연관된 시어로, ‘님’이 부재한 상황을 절감하게 하는 소재이다.

 

() ‘봄빗’은 ⓑ와 연관된 시어로, ‘님’에 대한 화자의 그리움을 촉발하는 계기이다.

 

() ‘부용 당반’은 ⓑ와 연관된 시어로, 화자가 연모하는 대상과 함께 지내는 공간이다.

 

 

 

 

03

 

() <보기> 비교하여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벽사창(碧紗窓) 어어커 님만 너겨 니러나  나셔 보니

 

님은 아니오 명월(明月) 만정(滿庭) 벽오동(碧梧桐) 져즌 봉황(鳳凰) 려안자 부리를 휘여다가 래예 너허 두고 슬금슬젹 다듬 그림자ㅣ로다

 

모쳐로 밤일만졍 행여 낫이런들 우일 여라

 

- 작자 미상

 

() 초장과 <보기> 초장에서는 모두 감각적 자극이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군.

 

() 초장과 <보기> 초장에서는 모두 창밖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화자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군.

 

() 중장과 <보기> 중장에서는 모두 화자의 착각을 불러일으킨 대상이 확인되고 있군.

 

() 중장에서는 착각을 야기한 대상에 대한 묘사가, <보기> 중장에서는 착각을 야기한 대상에 대한 비판이 제시되고 있군.

 

() 종장에서는 화자의 내면적 고통을 토로하고 있고, <보기> 종장에서는 타인의 평가와 조소를 의식하고 있군.

 

 

 

 


 

작품 분석과 문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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